posted by 두딸천재 2019. 7. 4. 10:27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90만원 유지 
2019년 2분기 시장 기대치 상회 예상
해외수출실적 상승세 ▷미국40% ▷베트남15% ▷대만홍콩 13%

오뚜기 ( 코스피 007310)Ottogi Corp. KIS-IC : 식품 | KRX : 음식료업 | KSIC-10 : 면류, 마카로니 및 유사식품 제조업)는 식료품 제조와 판매업 등을 주 목적사업으로 1969년 5월에 설립됐다. 동사는 총 22개의 계열회사를 거느리고 있다. 냉동만두 만두피 냉동면 냉동밥 떡국떡류 등 냉동식품을 전문적으로 제조 판매해왔다. 안양에 위치한 본사를 포함하여 대풍 삼남 등 국내에 총 3개의 생산공장을 운영중이다. 해외에 별도현지법인으로 설립된 4개의 생산공장(중국2 개소 뉴질랜드 베트남)을 보유하고 있다. 2018년 AC닐슨 자료에 따르면 ▷카레(81.6%) ▷3분류(93.7%) ▷참기름(48.8%) ▷라면(25.7%) ▷상온간편죽(25.7%)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

오뚜기는 맞벌이 등 독신세대의 증가로 간편하고 편리함을 추구하는 소비자의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의 개발에 박차를 가해왔다. 건강을 지향하는 소비 트렌드에 맞춰 당 함량이 낮은 제품 등을 출시하는 등 시장경쟁력을 발휘하고 있다. 매출구성은 ▷면제품류31.4% ▷양념소스류18.23% ▷기타14.41% ▷건조식품류 12.41% ▷농수산가공품류12.11% ▷유지류11.44% 등으로 구성된다. 오뚜기는 15개의 연결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다. 

오뚜기의 종속회사들은 건조식품류 양념소스류 유지류 면제품류 농수산가공품류 등을 영위중이다. AC닐슨 제공 자료에 따르면 2019년 3월 기준 오뚜기는 ▷카레77.3% ▷3분류93.3% ▷참기름49.7% ▷라면25.2% 등의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 맞벌이와 1인가구 증가로 ▷간편 ▷편리 ▷건강을 추구하는 소비 트렌드에 맞춰 당함량이 낮은 제품 등을 출시하는 등 시장 경쟁력을 확장하고 있다.

오뚜기는 1994년 8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업체로 건조식품 양념소스 유지류 면제품 농수산가공품 등을 생산하고 있다. 1인가구와 맞벌이부부 증가 등에 따른 가정간편식시장의 성장으로 동사의 조미식품 농수산가공품 등에서 안정적 수요를 확보했다. 카레 3분류 참기름 등에서 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진짬뽕 진짜장 쫄면 컵누들 등의 인기제품을 출시하며 면류 제품군 라인업을 강화해왔다. 오뚜기는 건조식품류 판매 부진에도 라면 신제품과 기존제품 판매호조 HMR(가정간편식) 제품 유지류 판매 증가로 전년동기대비 매출규모이 확대됐다.

오뚜기는 원재료가격 상승에 따른 원가부담 확대에도 불구하고 운반비감축 등에 따른 판관비용 감소로 영업이익률이 전년동기 수준을 유지했다. 다만 법인세비용 증가로 순이익률은 전년동기대비 하락세를 보였다. 가정간편식 시장 성장과 함께 HMR 신제품 출시의 지속과 라면 부문의 양호한 성장 등으로 매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맞벌이 등 독신세대의 증가로 간편하고 편리함을 추구하며 건강을 지향하는 소비트렌드에 맞춰 당함량이 낮은 제품 등을 출시하여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오뚜기의 사업환경은 ▷국민소득 증가·산업화·국제화로 국민의 식품 소비패턴이 변화되면서 가공식품과 외식 비중이 증가하고 있으며 ▷조미식품시장 확대로 경쟁사 진입에 따른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식품산업은 경기변동에 비교적 둔감한 편이다. 주요제품은 ▷면제품류 ▷양념소스류 ▷유지류 ▷건조식품류 ▷농수산 가공품류 등으로 구성된다. 원재료는 ▷대두정제유 ▷설탕 ▷주정 등이다. 실적은 ▷제품가격 인상시 수익성이 개선되면 ▷대두유·설탕 등 원재료 하락시 원가율 하락으로 수익성이 올라갔다. 오뚜기의 재무건전성은 최고등급으로 평가됐고 ▷부채비율45% ▷유동비율141%▷자산대비차입금비중 8% ▷이자보상배율 54배 등으로 나타났다. 진행중인 신규사업은 없다.

오뚜기는 종합식품업체로 조미식품 분야에서 국내 1위를 달리고 있다. 동사의 사업환경은 ▷국민소득 증가·산업화·국제화로 국민의 식품 소비패턴이 변화되면서 가공식품과 외식 비중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조미식품 시장의 확대로 경쟁사 진입에 따른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동사는 경기변동에 비교적 둔감한 편이다. 주요제품은 ▷면제품류 ▷양념소스류 ▷ 유지류 ▷건조식품류 ▷농수산가공품류 등으로 구성된다. 원재료는 ▷대두정제유 ▷설탕 ▷주정 등이다. 동사의 실적은 ▷ 제품 가격 인상시 수익성이 개선됐으며 ▷ 대두유 설탕 등 원재료 하락시 원가율 하락으로 수익성이 개선돼 왔다. 오뚜기의 재무건전성은 최고등급으로 매겨졌고 ▷부채비율45% ▷유동비율141% ▷자산대비차입금비중8% ▷이자보상배율54배 등으로 요약된다.


오뚜기(007310) 달라진 것 없는 투자포인트, 흘러내린 주가

종목리서치 | 대신증권 한유정 |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900,000원 유지

- 전 카테고리 안정적 성장 이어지며 경쟁 심화에 따른 시장 지배력 약화에 대한 시장 우려 불식 예상. 장기적 관점에서 매수 추천 유지


2019년 2분기 시장 기대치 상회 예상

- 2019년 2분기 연결 기준 오뚜기 매출액은 5,650억원(+8% yoy, -5% qoq), 영업이익은 485억원(+26% yoy, -8% qoq)으로 컨센서스 영업이익 437억원 상회 예상

- 2분기 1) 오뚜기의 핵심 성장 카테고리인 면제품, 농수산가공품류의 주요 제품인 라면, 오뚜기밥(가공밥류)의 1~5월 누적 매출 성장률이 각각 +50%, +40% yoy을 상회하며 전사 외형 성장을 견인, 2) 참치어가 하락 및 연결 법인 편입 효과로 연결 기준 원가율 하락 예상. 3) 최근 오뚜기의 라면 시장 점유율이 전년 동기 대비 소폭 하락하는 흐름이나 이는 여름 계절면의 강자인 팔도의 공격적 저가 프로모션에 기인한 것으로 추세 판단이라고 보기에는 무리

- 이미 2018년 라면 시장점유율 최고치 갱신으로 향후 현 수준의 시장점유율을 유지해가며 수익성 개선에 주력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 대표적으로 1Q19에 이어 2Q19까지 주요 비용인 광고선전비가 전년 동기 대비 두 자리 수 이상 감소한 것으로 추정. 라면류 뿐만 아니라 가공밥류, 냉동식품류 등의 발빠른 신제품 기획/출시 역시 긍정적. 2019년 1~5월 누적 45개의 신제품 출시한 바 있음

- 아직까지 한자리 수 후반에 불과한 수출 성장세 역시 유의미. 2019년 1~5월 누적 미국으로의 수출 금액은 +40% yoy(수출 국가 비중 19%), 중국은 +9% yoy(14%), 대만/홍콩은 +13% yoy(13%), 필리핀/베트남은 +15% yoy(11%) 등 고르게 증가한 것으로 파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