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두딸천재 2019. 5. 1. 21:26

올해 2분기 매출 반등 기대

투자의견 BUY, 목표가 상향 75 만원

엔씨소프트 (코스피 036570 NCsoft KIS-IC : 소프트웨어 | KRX : 서비스업 | KSIC-10 : 유선 온라인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는 온라인게임 개발과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등을 주도하는 국내 인터넷 대표기업중 하나다. 국내게임 시장점유율 선두업체다. 업황은 매출소폭 감소와 양호한 수익구조 유지로 요약된다. 동사는 온라인게임 사업을 포함한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관련 인터넷사업을 펼쳐왔다. 국내를 거점으로 북미 유럽 등에 우수한 게임 콘텐츠를 공급해왔다. 종속기업으로 ▷콜센터를 운영하는 엔씨소프트서비스 ▷프로야구단 엔씨다이노스 ▷온라인게임 서비스를 공급하는 해외법인 등을 보유하고 있다. ▷리니지 ▷아이온 ▷블레이드앤소울 ▷길드워2 ▷리니지M 등 인기게임 보유로 글로벌 유저들에게 널리 알려져 있다. 온라인게임의 노후화에도 불구하고 대규모 업데이트 등에 따른 리니지M의 흥행으로 국내 매출이 증가했다. 그러나 해외시장에서의 부진으로 전년대비 매출규모는 소폭 축소됐다. 광고선전비 감소 등에 따른 영업비용 부담 완화로 전년대비 영업이익률은 상승했다. 법인세비용 증가로 순이익률이 하락했으나 양호한 수익구조는 유지되고 있다. 리니지 리마스터 출시에 따른 온라인부문의 회복과 리니지M의 대규모 업데이트 그리고 지난해 하반기 리니지2M 출시 등에 힘입어 매출성장세가 이어질 전망이다.

엔씨소프트의 사업환경은 ▷광대역 인터넷의 보급 확대와 이용자 증가 등으로 온라인 게임 시장의 성장세는 꾸준하게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며 ▷중국을 중심으로 개발도상국의 게임 이용률이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나 ▷모바일 게임의 고성장세와 경쟁심화로 영업환경은 악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동사의 업황은 경기방어적인 성격을 지녔으나 정부의 게임규제 정책에 영향을 받고 있다. 주요제품은 ▷모바일게임(52.5%) ▷리니지(8.4%) ▷리니지2(3.3%) ▷아이온(3.9%) ▷블레이드앤소울(7.2%) ▷길드워2(4.9%) 등으로 구성된다. 원재료는 동사의 사업특성상 해당사항이 없다. 동사의 실적은 ▷국내외에서 게임 흥행 시 수혜를 입으며 ▷정부규제 강화시 실적악화 가능성이 높아질수 있고 ▷지속적인 신작 출시 등이 지속돼야 한다. 동사의 재무건전성은 최고수준이며 ▷부채비율17% ▷유동비율478% ▷자산대비차입금비중5% ▷이자보상배율221배 등으로 요약된다. 신규사업으로 ▷모바일 플랫폼 신작 출시 예정 ( '블레이드앤소울2', '아이온2', '리니지2M' 개발 중) ▷PC 온라인 플랫폼 신작 출시 ( MMORPG'프로젝트TL' 하반기 공개 테스트 목표 ) 등이다.

엔씨소프트는 유선 온라인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J58211)에 속해있으며 매출기준으로 업계 2위를 달리고 있다. 1~5위 현황은 넷마블 엔씨소프트 네오플 넥슨코리아 스마일게이트엔터테인먼트 등이다. 동사의 설립일는 1997년 3월 11일이며 상장일은 2003년 5월 22일이다. 종업원수는 2018년 말 기준 3457명이다. 주소지는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509번지이다. 감사의견은 적정으로 삼정회계법인이 담당했다. 주거래은행은 국민은행 역삼역 지점이다. 주요품목은 ▷인터넷머그게임(리니지) ▷그룹웨어 ▷인터넷커뮤니티의 개발 유지 공급 등으로 구성된다. 한편 올해 들어 증권업계에서 제시한 목표가 현황은 ▷하이투자증권(1월14일 58만원) ▷키움증권(3월6일 60만원) ▷이베스트투자증권(4월5일 61만원) ▷삼성증권(3월26일 60만원) ▷DB금융투자(3월6일 69만원) 등이다.

 

엔씨소프트(036570) 신작으로 신고가 도전

종목리서치 | 하이투자증권 김민정 |

1Q19 Preview: 매출액 -17.9% YoY, 영업이익 -40.7% YoY 예상

엔씨소프트 1 분기 예상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3,900 억원(-17.9% YoY, -2.4%QoQ), 1,210 억원(-40.7% YoY, +7.5% QoQ)으로 추정한다.
4 분기는 연말 프로모션이 공격적으로 진행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1 분기는 전분기 높은 실적에 대한 부담 존재한다.


이에 따라 PC 온라인 게임 5 종의 매출액은 전분기대비 6.5% 감소, 모바일게임도 감소하겠지만 '리니지 M'의 안정적인 매출 유지로 5.4% 감소에 그칠 전망이다.

야구단 선수 영입 계약금 등 일회성 비용이 제거되어 매출액 감소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은 전분기대비 7.5% 증가할 것으로 추정한다.


2 분기 매출 반등 기대

지난 3 월 27 일 정식 서버로 업데이트 된 '리니지' 리마스터는 서버 3 대로 오픈했는데 모두 트래픽이 붐비고 있으며, 리마스터 효과로 '리니지'의 PC 방 점유율 순위는 10 위권 안으로 상승했다.

'리니지 M' 또한 지난 3 월 6 일 '이클립스'업데이트를 진행한 이후 이용자 지표가 개선되어 2017 년 4 분기 수준의 트래픽으로 회복하여 2 분기에는 PC 게임과 모바일게임 모두 매출액이 상승할 전망이다.


더불어 2 분기 중에 일본 출시를 앞두고 있는 '리니지 M'은 2 월 15 일부터 사전예약을 시작, 올해 상반기 목표로 출시 예정으로 일본 사전예약자수는 100 만명을 돌파하여 2 분기부터 매출 성장에 기여할 것이다.

'리니지 2M'은 올해 안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하며, 당사는 10 월 출시, 출시 초기 일매출액을 23 억원으로 가정하여 '리니지 2M'의 올해 매출액을 2,116 억원으로 추정한다.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75 만원으로 상향 조정

2 분기는 PC 온라인게임 '리니지'의 리마스터 효과 및 '리니지 M'의 업데이트 효과가 매출액 상승으로 이어지는 모습 연출 및 '리니지 M'의 일본 진출, 신작 '리니지 2M' 출시 기대감이 시작되는 시기로 '리니지' IP 의 저변 확대에 대한 기대감이 최고조에 달할 것으로 판단한다.

예상보다 견조한 '리니지 M'의 매출액과 '리니지' IP 의 시장 지배력 향상 및 신작 기대감으로 멀티플을 상향 조정하여 목표주가를 기존 53 만원에서 75 만원으로 상향 조정한다.

Target PER 는 과거 5 개년 상단 PER 의 평균인 24.5 배를 적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