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두딸천재 2019. 3. 28. 12:40

 

“리니지2M” 흥행기대가 2분기 이후 주가를 견인
“리니지M”의 3월 6일 ‘이클립스’ 업데이트 흥행
“리니지1” 리마스터 업데이트도  매출증가 기여
“리니지M”의 일본 서비스도 예상수준 성과 달성

엔씨소프트( 코스피 036570 NCsoft)는 국내 게임시장 점유율 선두업체이며 매출증가세를 유지하면서 수익성도 상승흐름을 유지하고 있다. 온라인게임 사업을 포함한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관련 인터넷 사업을 펼쳐왔으며 국내를 거점으로 북미 유럽 등으로 우수한 게임 콘텐츠를 공급하고 있다. 종속기업으로 ▷엔씨소프트서비스(콜센터 운영) ▷엔씨다이노스(프로야구팀 )등을 거느리고 있다. 온라인게임 사업을 포함한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관련 인터넷 사업을 펼쳐왔으며 국내를 거점으로 북미 유럽에서 구단 운영과 ▷온라인게임 서비스를 공급하는 해외법인을 보유하고 있다. 리니지와 아이온 블레이드앤소울 길드워2와 와일드스타 리니지M 등 인기게임개발과 공개로 인해 글로벌 게임사용자들에게 인지도가 확장돼 왔다. 신작 출시 지연에도 불구하고 대규모 업데이트에 따른 리니지M의 흥행이 지속되고 있으며 미국에서의 양호한 성장 등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이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인건비 광고선전비 감소 등에 따른 영업비용 부담 완화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이 상승했고 법인세비용 증가에도 불구하고 순이익률역시 오름세를 유지했다. 엔씨소프트의 인기 온라인게임 IP를 활용한 신작 5종이 출시 예정인 가운데 리니지M의 흥행 지속 등으로 매출 성장세가 이어질 전망이다. 엔씨소프트는 동종게임업에서 2위를 유지하고 있다. 1~5위는 넷마블 엔씨소프트 네오플 넥슨코리아 스마일게이트 등이 자리잡고 있다. 엔씨소프트는 온라인 게임개발과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관련 인터넷 기업으로 주요 출시작은 리니지 블레이드앤소울이 대표적이다.

엔시소프트의 사업환경은 ▷ 광대역인터넷보급확대 이용자증가 등으로 온라인 게임 시장의 성장세는 꾸준할 전망이며 ▷중국을 중심으로 개발도상국의 게임이용률 성장흐름을 유지하고 있고 ▷모바일 게임의 고성장세와 경쟁 심화로 영업환경은 악화되고 있다. 동사는 경기변동에 대해 방어적인 성격을 보여왔으며 정부의 게임규제정책에 영향을 받아왔다. 주요제품은 ▷모바일게임(52.5%) ▷리니지(8.4%) ▷리니지2(3.3%) ▷아이온(3.9%) ▷블레이드앤소울(7.2%) ▷길드워2(4.9%) 등이다. 원재료는 사업 특성상 해당사항이 없다. 엔씨소프트는 ▷국내 해외에서 개발게임 흥행시 업황호전 ▷정부규제 강화시업황 악화 ▷지속적인 신작 출시 요구 등의 사업환경에 놓여있다. 엔씨소프트의 재무건전성은 최상위로 ▷부채비율17% ▷유동비율478% ▷자산대비차입금비 중5% ▷이자보상배율 221배 등으로 요약된다. 신규사업으로 ▷모바일 플랫폼 신작 출시 예정 = 블레이드앤소울2 아이온레기온스오브워 아이온템페스트 리니지2M 개발 중 ▷PC온라인 플랫폼신작 출시 = MMORPG'프로젝트TL' 하반기 공개 테스트 등이 진행중이다. 엔씨소프트의 주식가치 분석에 따르면 재무안전성은 최고수준이었고 사업독점력 수익성장성 현금창출력 등은 중상위등급 밸류에이션은 최하위등급 등으로 제시됐다.

종목리서치 | 하나금융투자 황승택 |
엔씨소프트(036570) 네 가지 투자포인트

"리니지M", 3월 6일 업데이트 성과 고무적인 수준

엔씨소프트는 3월6일 “리니지M”에 ‘이클립스’ 업데이트를 적용했으며 트래픽증가등업데이트성과가긍정적인만큼견조한매출을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2018년 5월과 9월에 실시한 업데이트처럼 신규서버, 신규직업을런칭했으며, 새로운아이템도출시했다.

신규직업‘암흑기사’에대한유저들의반응은매우우호적인수준인만큼 캐릭터 이동이 증가한 것으로 파악되며, 캐릭터 이동에 따른 장비(악세서리 등) 아이템 및 성장관련 이벤트 매출증가가 이전 업데이트 대비클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신규아이템‘드래곤의 용옥’은 기존‘드래곤의다이아몬드’구매와는무관하게 무과금 및 소과금 유저들의구매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서 전반적인 ARPU 유지 또는 증가에도 긍정적으로 기여할 전망이다.

또한, 단기 이벤트에 국한되는 것이 아닌 장기 적정액제와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하자.

상반기 실적 예상을 상회할 것

"리니지M”의 견조한 매출지속에 힘입어 1분기 실적도 기존 예상치를 상회할 전망이다.

“리니지M”을 포함한 모바일게임 매출을 기존 2,090억원에서2,180억원으로4.3% 상향조정 했으며 전체 매출은 3,922억원으로 2.3%, 영업이익은 1,210억원으로4% 수준 상향 조정했다.

상반기 기준매출과영업이익도각각3.6%, 9.5% 상향조정했다.

보수적인 추정치임을 감안하면 추가상승도 가능하다.

이익추정치 상향조정에 따른 적정주가 상향여지가 있으나 현 주가 대비 여유가있고 향후 실적도(상향) 변동성이 크다는 점에서추후 조정 예정이다.

게임산업 내 Top Pick, 네 가지 투자포인트

최근 엔씨소프트의 주가흐름은 양호한 수준이다.

현재 게임산업 내 Top Pick이며, 안정적인 이익기반 유지에 성장에 대한 기대감이 더해질것으로기대하기때문이다.

Valuation 부분도상대적으로 부담이 적다.

정리해서 살펴보면 크게 4가지 투자 포인트가있다.

1) “리니지M”의 3월 6일 ‘이클립스’ 업데이트의 흥행에 따른 이익기반 유지 또는 증가 가능성

2) 3월27일로 예고된“리니지1”의 리마스터 업데이트도 이벤트 및 복귀 유저효과로 매출증가에 기여할 전망이다.

3) 현재 사전예약 중인“리니지M”의 일본 서비스도 큰 기대는 하지않지만 소기의 성과를 낼가능성이 있다는점에서 실적개선에는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4) 마지막으로, 3분기로 예상되는“리니지2M”의흥행에 대한 기대가 2분기 이후 주가를 견인할 것이다.